발달 케어 프로그램
유아미래역량평가도구란?
유아미래역량평가도구는 학령 전기 영유아의 발달 정도와 성공적인 학령기 진입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미래역량의 태도와 자질을 알아보고,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에게 필요한
학교 준비도를 갖추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유아미래역량평가도구는 학령 전기 영유아의 발달 정도와 성공적인 학령기 진입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미래역량의 태도와 자질을 알아보고,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에게 필요한 학교 준비도를 갖추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사이미지.png
유아미래역량평가 특징
01. 만 5~6세 사이 아동들을 각 문항에 대해 부모가 일상 중 관찰에 근거하여 기록합니다.
02. 교육부 2019개정누리과정과 2022개정교육과정의 교육목표로 제시되는 핵심역량(4C)을 기반으로 핵심역량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예비학생역량을 통해 학습,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 우리아이 초등학교 입학 후 적응 정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03. 핵심역량에서는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협력적 태도, 창의성, 비판적 사고를 평가하며, 예비학생역량에서는 학습준비, 개인생활, 사회적응을 평가합니다.
04. 핵심역량과 예비학생역량을 개별적으로 시행 가능하며, 함께 실시할 수 있습니다.
05. (준비중) 검사를 실시하신 부모님께는 연구 종료 후 1개월 내에 <검사 결과 보고서>를 제공해드립니다.
06. 검사 결과를 통하여 영역별 결과 해석과 강점과 약점, 영역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유아미래역량평가 하위요인
핵심역량
구성요인 하위요인 측정 내용
1.1. 의사소통 1.1.1. 의사소통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생각과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공유하는 능력
1.1.2. 스토리텔링 자신의 경험이나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생동감있게 표현하는 태도
1.2. 협력적 태도 1.2.1. 협력적 태도 타인에 대한 관심, 존중과 이를 바탕으로 한 리더십 및 대인관계 기술
1.3. 창의성 1.3.1. 창의적 태도 개방적인 태도와 확산적 사고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새롭게 만들고 공유하는 능력, 호기심과 모험심을 가지는 태도
1.3.2. 놀이성 자발적이고 즐겁게 놀이하는 태도
1.4. 비판적 사고 1.4.1. 문제해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 실행, 평가하는 능력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태도
1.4.2. 인지 사고력 사물을 구분, 분류, 비교, 유목화하고 서열화하는 능력, 논리와 추론을 사용하여 규칙을 발견하는 능력
구성요인 하위요인 측정 내용
1.1.
의사
소통
1.1.1.
의사소통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생각과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공유하는 능력
1.1.2.
스토리텔링
자신의 경험이나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생동감있게 표현하는 태도
1.2.
협력적 태도
1.2.1.
협력적 태도
타인에 대한 관심, 존중과 이를 바탕으로 한 리더십 및 대인관계 기술
1.3.
창의성
1.3.1.
창의적 태도
개방적인 태도와 확산적 사고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새롭게 만들고 공유하는 능력, 호기심과 모험심을 가지는 태도
1.3.2.
놀이성
자발적이고 즐겁게 놀이하는 태도
1.4.
비판적 사고
1.4.1.
문제해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 실행, 평가하는 능력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태도
1.4.2.
인지 사고력
사물을 구분, 분류, 비교, 유목화하고 서열화하는 능력, 논리와 추론을 사용하여 규칙을 발견하는 능력
예비학생역량
구성요인 하위요인 측정 내용
2.1. 학습준비 2.1.1. 읽기쓰기 글을 바르게 읽고 낱말 혹은 문장을 쓸 수 있는 능력
2.1.2. 셈하기 숫자 및 기초 사칙연산을 포함한 수학적 이해와 사고력
2.1.3. 상식/이해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지식, 사회적 관습과 규범에 대한 이해 능력
2.2. 개인생활 2.2.1. 대근육 걷기, 뛰기, 균형 잡기, 타기 등의 신체조절 능력과 운동기술
2.2.2. 소근육 잡기, 쓰기, 그리기, 만들기 등의 뇌와 손의 협응 능력
2.2.3. 자조능력 먹기, 옷 입기, 씻기, 용변처리 등 자신을 보호하고 책임질 수 있는 능력
2.3. 사회적응 2.3.1. 정서/행동 조절 집단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정서와 행동의 조절 능력
2.3.2. 사회가치/규범 사회적응에 필요한 사회가치와 규범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
2.3.3. 주의집중/기억 수업시간과 같은 상황에서 주의를 집중하고, 지시 및 수행할 것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
구성요인 하위요인 측정 내용
2.1.
학습
준비
2.1.1.
읽기쓰기
글을 바르게 읽고 낱말 혹은 문장을 쓸 수 있는 능력
2.1.2.
셈하기
숫자 및 기초 사칙연산을 포함한 수학적 이해와 사고력
2.1.3.
상식/
이해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지식, 사회적 관습과 규범에 대한 이해 능력
2.2.
개인
생활
2.2.1.
대근육
걷기, 뛰기, 균형 잡기, 타기 등의 신체조절 능력과 운동기술
2.2.2.
소근육
잡기, 쓰기, 그리기, 만들기 등의 뇌와 손의 협응 능력
2.2.3.
자조능력
먹기, 옷 입기, 씻기, 용변처리 등 자신을 보호하고 책임질 수 있는 능력
2.3.
사회
적응
2.3.1.
정서/행동
조절
집단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정서와 행동의 조절 능력
2.3.2.
사회가치/
규범
사회적응에 필요한 사회가치와 규범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
2.3.3.
주의집중/
기억
수업시간과 같은 상황에서 주의를 집중하고, 지시 및 수행할 것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